자기치아살리기 드림플란트치과, 부산경남치과, 김해치과, 부산치과, 해운대치과
드림플란트 로고
드림플란트 치과 (로고)
전체메뉴보기
  • 드림플란트 치과 (부산)
  • 로그인
  • 회원가입

턱관절치료

Prev Next

턱관절은 치과에서, 그리고 대학병원에서 턱관절을 전공한 원장님에게 치료

상담 바로가기 예약하기

턱관절이란
  • · 턱관절은 귀 앞 부위에 있으며 아래턱뼈와 머리뼈가 만나 이룬 관절로 뼈와 뼈 사이에 섬유조직 으로 구성된 디스크가 존재하며,씹는 기능과 말하기, 삼키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 · 턱관절장애는 대부분이 이 디스크의 형태 이상 혹은 위치이상으로 발생되며, 관절을 움직이는 근육에 무리가 와서 근육이 뭉치기도하며 때로 두통까지 유발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는 관절염까지 진행되어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도 생깁니다.

• 턱관절신문이미지

최상의 치료는 치료를 하지 않는것이다.

• 2009년도 뉴욕타임즈에서 기고된 신문기사를 보면 턱관절질환의 치료중 최상의 치료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라고했습니다.
      • 그 이유로는 젊을때 턱이 아픈 환자라도 나이가 들면서 턱관절의 증상은 자연스럽게 좋아질 가능성이 큰 질환이라는 것이라는 것이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턱관절 치료시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은 처음부터 비용이비싸거나 치료를 과하게 권하는 곳은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 턱관절그래프
      • 턱관절 질환은 크게 턱관절 문제 턱근육문제로 나눠집니다. 턱관절 질환은 턱을 움직이는 근육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 두가지를 잘 구별해서 치료해야 하며 진단에 따라 조금씩 다른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 저희 병원은 대학병원에서 수련한 전공의를 통해서 턱관절의 문제인지 턱 주변 근육문제인지 복합적인 문제인지 정확히 진단해서 치료합니다.
    • 턱관절이란 관련이미지

턱관절이란?

• 턱관절은 귀 앞 부위에 있으며 아래턱뼈와 머리뼈가 만나 이룬 관절로 뼈와 뼈 사이에 섬유조직 으로 구성된 디스크가 존재하며,씹는 기능과 말하기, 삼키기등의 다양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 턱관절장애는 대부분이 이 디스크의 형태 이상 혹은 위치이상으로 발생되며, 관절을 움직이는 근육에 무리가 와서 근육이 뭉치기도하며 때로 두통까지 유발하기도 합니다. 심한경우는 관절염까지 진행되어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도 생깁니다.
    • 턱관절의 증상

• · 턱에서 소리가 난다
      • · 입이 잘 안벌어진다
      • · 씹을때, 입을 벌릴때 아프다
      • · 턱관절이 아프고 주변 근육이 뻣뻣하고 아프다
      • · 두통이 생긴다

턱관절의 원인

• · 외상
      • · 디스크의 형태 이상
      • · 이갈이
      • · 이악물기
      • · 턱을 괴는 습관등의 좋지 못한 자세
      • · 건강하지 못한 치아건강으로 한쪽으로 씹게 되는 경우
      • · 껌씹기, 오징어 씹기 등의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식생활 습관
      • · 부정교합으로 인한 교합장애
    • 턱관절은 치과에서,
      그리고 대학병원에서 턱관절을 전공한 원장님에게 치료받아야 합니다.

• 턱관절은 인체의 다른 관절과 달리 치아가 맞물리는 교합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관절입니다.
      • 턱관절 질환은 관절 자체의 문제 뿐 아니라 치아가 맞물리는 교합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합을 정확히 볼수 있는 곳은 치과 밖에 없습니다.
      • 턱관절은 대학병원에서 턱관절을 전공한 원장님을 통해서 턱관절 디스크의 문제인지, 턱관절 주변의 근육이 문제인지, 관절의 염증이 문제인지를 정확히 분석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드림in차원이 다른 진단프로세스

환자 맞춤형 진료를 위한 프로세스

01 초진

접수, 파노라마촬영, 분야별 대학병원에서 턱관절을 전공한 원장님의 구강검진, 치료를 위한 상담

02 진단

구강정밀사진, T-Scan, X-ray, CT촬영, 진단모형 등 첨단 장비를 이용한 환자 맞춤형 정밀진단

03 분석

진단 자료를 토대로 턱관절, 교합, 구강외과 등 각 분야의 대학병원에서 턱관절을 전공한 원장님들이 상호 협진하여 자료정밀분석, 치료계획을 수립

• 턱관절 장애 검사

턱관절 장애 분석검사

대학병원에서 턱관절을 전공한 원장님이
      검사/진단/치료 시행

대학병원에서 턱관절을 전공한 원장님이 검사/진단/치료 시행

다양한 방법으로 검사

턱운동검사, 근육관절촉진검사, 교합검사 등 턱관절검사 시행하는모습

• 교합 검사

T-Scan 컴퓨터 교합압 측정기

교합압 분석을 통해 편측저작 및 특정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는지 정확하게 분석

방사선 사진 분석

파노라마 : 파노라마 사진으로 관절길이 및 관절 형태파악

파노라마

TMJ-4cut : 턱관절 방사선사진을 통해 턱운동 및 관절과두의 흡수 양상을 파악

TMJ-4cut

CT

관절구조의 정확한 확인 및 관절염 진단을 위해 턱관절 CT촬영 : 턱관절 CT를 통해 골흡수 및 관절 공간의 폐색등 검사

• 턱관절 장애 치료

교합장치 치료

교합장치 치료 관련이미지

드림in의 환자 맞춤형 스플린트 치료
      이가 맞물릴 때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 머리와 목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치아를 보호합니다. 또 아랫턱이 안정할 수 있게 만들어 턱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 주어 손상 받은 부위의 치유를 촉진하게 되는 것입니다.

교합장치라고 다 똑같은 것이 아닙니다. 각각의 장치별 특성과 효과가 조금씩 다릅니다.
      환자의 증상 및 원인에 따라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합장치를 권해드립니다.

물리치료 관련이미지

물리치료

• 혈류량 증대시키고 대사산물의 제거를 도와주며 세포막의 투과성을 증가시켜 연조직의 신속한 치유를 도와 줍니다.
      • 초음파 치료, Red-ray 치료, Hot pack치료, 저출력 레이져 치료가 있습니다.
    • 보톡스 관련이미지

보톡스 치료

• 이갈이, 이악물기등의 구강악습관으로 인해 교근 및 측두근이 과활성화되어 턱관절 및 턱관절 근육에 무리한 힘을 가해 통증이 유발하는 경우 보톡스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 국산 보톡스(보툴렉스 50 유닛)를 정품, 정량 사용합니다.
    • 발통점 주사

주사발통점이란 턱근육 뭉쳤을 때 턱근육을 만져보면 딴딴하게 굳은 띠(어떨때는 몽우리)처럼 만져지는 부위로 이 부위를 만지면 굉장히 아픕니다.
      이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거나 심한 경우 다른 부위의 통증까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두통, 치통 등) 주사를 통해 근막 발통점을 없애고 국소마취제를 주입하면 발통점을 통증없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악관절 세정술

턱관절에 통증이 심하거나 염증이 심한 경우 턱관절에 주사를 놓고 씻어내어 염증물질을 제거하고 하이알루론산등의 관절액을 주입하여 치유를 촉진시키고 염증이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안면 비대칭

편측저작,음식을 한쪽으로만 씹으면?
      우리 몸의 근육은 쓰면 쓸수록 두툼하게 발달되는 것과 마찬가지고 오랜기간 한쪽으로만 씹는 경우는 저작 근육들도 자주 쓰는 쪽이 당연히 더 발달되게 되고 이는 뼈의 성장을 유도 촉진하여, 결국 안면 비대칭의 원인이 되어 얼굴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info

615-18-87629

tel : 055-325-7528

주소 : 경남 김해시 김해대로 2361 (부원동)